페이지

about

서촌주거공간연구회 西村住居空間硏究會
Seochon Neighborhood Society



서촌주거공간연구회는 2011년 5월, 낮은 풍경으로 아름다운 경관을 가진 서촌의 한 가운데에 마당이 들여다 보이는 7층 높이의 건물이 들어서는 것을 안타까워 하는 주민들이 모여 이야기 나누는 모임으로 시작되었습니다.

점점 상업화 되어가는 서촌의 풍경 속에서 사람이 살고 있는 주거공간으로서의 서촌을 바라보자는 의미에서 '주거공간'을, 시간의 가치를 덧입고 선 아름다운 동네 서촌의 가치를 좀 더 깊이 알고 연구하여 서촌을 좀 더 적극적으로 지키고 가꾸어 가자는 의미에서 '연구'를 따와 '서촌주거공간연구회'라는 이름으로 2011년 6월 5일 시작되었습니다.

80년 동안 서촌을 지켜온 누더기 한옥 중 한 채가 <이상의 집>이라는 이름으로 철거를 앞둔 역설에 문제제기를 하며 이상의 집 터에 선 한옥을 지키기 위한 운동을 비롯하여, 동네 체육공원이 될 뻔 한 수성동 계곡을 역사적인 자연경관 유산으로 보존되도록 하는 운동, 백사실 계곡 보존 운동, 송석원 문화재 보존 운동 등을 진행해왔습니다.

서촌주거공간연구회는 동네 행사인 <청운효자동 봄맞이 축제>, <메이데이 커피프리데이>, <폭염 피해 예방 캠페인>, <서촌, 친환경 김장해> 등의 행사도 이웃 단체들과 함께 매년 열고 있습니다.

가족들이 함께 모여 텃밭상자를 만드는 행사도, 함께 골목을 걸으며 곳곳에 스민 역사와 인물을 찾아나서는 답사도, 쓰던 물건을 나누는 장날 행사도 열며 이웃끼리 좀 더 살갑고 훈훈한 동네 삶을 꾸며가는 데에도 꾸준히 노력을 아끼지 않고 있습니다.

누군가가 해주기를 기다리는 것이 아니라 직접 이웃과 함께 뜻을 모아 우리 동네 일을 우리 스스로 만들고 해결해나가는 모임, 서촌주거공간연구회가 꿈꾸는 모습입니다.



공동대표_ 장민수 최문용 / 감사_ 한철구 / 사무국장_ 김한울





댓글 없음:

댓글 쓰기